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질병청, 11월 집단 면역 형성 계획...'백신 공급 확보-접종률-변이바이러스' 3대 변수 관리 '관건'

기사승인 2021.02.17  17:21:57

공유
default_news_ad2

질병관리청은 17일 9월 접종 완료, 11월 집단 면역 형성 계획에 대해 "백신 공급 일정 확보, 국민들의 접종률, 변이바이러스의 진행 여부란 3대 변수가 존재한다"며 "계획에 차질없게 변수를 잘 관리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65세 이상 접종 순서가 늦춰진 것과 관련 "(개인에게)백신 접종 선택권은 줄수가 없다"며 "백신 종류 및 도입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선택권을 줄 경우 당초 계획은 순조롭게 이행하긴 어렵게 된다"고 애로를 말했다.

전문가들이 검토해서 백신의 특성과 접종 대상자를 고려, 적절한 계획을 마련해 안내하는 쪽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은경 청장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식약처, 질병관리청 업무보고에서 '(개인에게)백신 선택권을 안주는 것이냐, 못 주는 것이냐'는 더민주당 강병원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백신 접종 선택원 부여할 경우 특정 백신에 접종자가 한꺼번에 몰릴 우려가 높다"며 "이러면 걷잡을수 없는 사태가 발생한다. 이 부분은 정부의 방침을 믿고 따라줘야 한다. 정부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 주문하기고 했다.

정 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65세 이상은 접종을 하고 있느냐'는 질의에도 "(접종을)하고 있다. 현재 150만 명이 접종을 끝냈고 이상반응을 발표했다. 통상적으로 임상시험 당시 알려진 정도다. 백신 효과에 대해 정보 요청을 해 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정 청장은 "알려진 이상반응은 접종후 발열, 통증, 아나플락시스의 발생 보고가 어느 국가든지 무슨 백신이든 다 있는 상황"임을 전했다.

정 청장은 개인 접종 선택권과 집단 면역 형성과의 관계에 대해 "어떤 백신이든지,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돼 허가를 받은 것이어서 개인과 집단면역 형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어 선택권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며 "다만 냉동 백신은 일반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할수 없는 특성상 이에 맞게 접종자를 조정하는 것을 필요한 상황"임을 말했다.

정 청장은 9월 접종 완료, 11월 집단면역형성 계획과 관련 "변수가 있다고 본다. 백신 공급 일정 확보, 국민들의 접종률, 변이바이러스의 진행 여부의 3가 변수가 존재해 이를 최대한 통제하면서 접종관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강립 식약처장은 긴급사용 승인에 대해 "허가 과정에서 상당 기간 신속하게 허가를 냈지만 사전에 입수할수 있는 자료를 먼저 사전심사제도를 도입했고 처 전문가들로 전담한 실사팀을 뒀다"며 "그간 한 번에 그친 자문에서 3중 자문을 통해서 보다 철저하게 검증하는데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WHO에서 진행한 긴급사용승인 과정에 4주가 채 걸리지 않았고 처 전문가들이 WHO심사에도 공동 참여했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