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원희목 "제약업계, 시장규모 적고 여전히 폐쇄적" 인수합병·혁신 일침

기사승인 2021.01.27  12:56:03

공유
default_news_ad2

기업간 M&A-오픈이노베이션 통한 콜레보레이션 등에 상당히 소극적
"늦더래도 코로나백신·치료제 개발 끝까지 이뤄내야 할 과제"주문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서 추경예산 100억원 4개사에 분담
국산화 시급 성분 200여개 선정, 5년후 원료약 자급률 50%로 끌어 올려야
27일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서 강조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27일 "70~80년된 전통 기업을 보유한 제약업계임에도 시장규모가 너무 적고 기업간 M&A,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콜레보레이션 등에 여전히 폐쇄적"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며 업계에 일침을 가했다.

원희목 회장은 이날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나아가는 길목의 최대 걸림돌에 대해 "우리 제약업계의 규모가 적은게 약점이다. 글로벌 빅 파마에 비해 매출 1조가 넘는 제약사가 6~7개에 그치고 R&D투자를 감당할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며 "여기에 70~80년된 전통 기업이 존재하는 제약업계도 상당히 M&A, 오픈이노베이션를 통한 전략적 콜레보레이션 등에 상당히 폐쇄적이었다. 이제는 그 시대가 지났다. 글로벌 빅파마 조차도 바이오스타트업, 밴처, 제3 파이프라인을 서칭하고 있다. 업체간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 추세고 우리도 변화하고는 있지만 좀 더 변화의 속도를 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업체간 협력, 바이오벤처와 스타트업간 협력, 정부와 협력과 더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란 흐름이 이어진다면 빠른 시일안에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날수 있는 저력이 있다. 그런 사례 또한 많다"며 "그간의 내공과 혁신적인 변화를 접목한다면 얼마든지 세계 시장에 나갈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안보 등 제약업계 특성상 글로벌 빅 파마도 해당 정부가 백신 개발에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점을 고려, 우리 정부도 일관성 있고 핵심적인 임팩트를 줄수 있는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력 주문했다.

이를 위해 임기 초기 강조했던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 기구 설치를 거듭 제안했다.

이날 '제약주권'을 역설한 원 회장은 "인도의 제네릭 70%를 소모하는 미국조차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도에서 셧다운 조치에 따른 사재기 현상까지 일었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제네릭 70%의 자급률을 보유해 코로나 백신이나 치료제를 제외한 필수약의 자급에는 부족함이 없었다"며 "이런 것이 제약주권이며 이번에 경험했듯 어떤 위기상황에서도 생명과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 기본적인 제약 인프라는 만들어 놔야겠다는 생각"이라면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코로나 백신, 치료제 개발에 있어 선진 국가와도 뒤쳐지지 않게 약간의 출시 기간이 늦춰지더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끝까지 이뤄내야 할 과제임을 주문했다.

지난해 협회와 56개사가 공동 출연, 설립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에서 추경예산 100억원을 4개사에 분담해 진행중에 있단다.

또 팬데믹 종료 이후 개발중인 의약품이 빛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손실보장제도 등 지원방안 마련를 요청했고 정부도 '책임을 지겠다'며 분명히 해 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원 회장은 일부 국내 기업의 코로나 백신, 치료제 개발이 주가 부양용 목적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제약바이오산업은 제품 개발 확률이 아주 작은 산업이다. 초도 단계서 많은 연구가 이뤄지면서 도가 지나친 기업 홍보나 자료 유출 사례는 없지 않았다. 다만 제약바이오 쪽으로 여론이 쏠려 있는 상황에서 나타난 현상"이라면서도 "냉정하게 판단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원 회장은 그리고 "완제약 자급률은 74%인 반면 원료약 자급률이 16%에 그치고 있다. 팬더믹에 셧 다운 시기가 더욱 길어졌다면 우리도 원료약이 바닥나 완제약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그래서 2000여 원료 성분중 국산화가 시급한 성분 200여개를 선정, 5년후 원료약 자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집중 육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원료약 확보는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비용의 문제다. 인도에서 수입하는 가격이 훨신 저렴하다"며 "국내 자급비용이 훨씬 더 들어가기 때문에 질적 향상과 국내 원료약에 대한 가격 보전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원 회장은 약가 우대 정책과 관련 "원료약 약가 우대는 64% 수준으로 1년간 유지되는데 실효성에 의문을 갖는다"며 "5년 연장해서 원료약 약가우대가 추진돼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민간협의체에서 협의중이며 정부에서도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MR자격(의약정보 판촉담당) 인증제의 국가공인자격증 추진과 CSO 양성화에 대해 "역량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추진를 도모할 계획이며 공정경쟁규약 개정과 세부심의기준 강화를 통해 보다 촘촘한 필터링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1+3 공동위탁생동 정책과 관련 "제네릭 난립, 과당경쟁, 불법리베이트 등이 임기 이전부터 사회적인 문제여서 어떻게 제네릭 난립 등 문제를 조율할 것인지, 그에 대한 절충안을 대해 내부적인 토의한 결과 나온 게 1+3공동위탁생동"이라며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는 살아남을수 없다. 내가 직접 생동을 해야 한다"면서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대형·중소·중견제약사간의 품목이 비슷하다는 것은 우리나라밖에 없다. 매출 또한 엇비슷하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중소제약사는 선택과 집중"을 주문하고 "제네릭에 대한 상호 토론을 통해 모든 제약사를 만족시킬수는 없지만 미래 동력 산업으로 가는 판이 깔린 상황에서 최대 공약수를 찾는데 노력했다"고도 했다.

다만 중소제약사가 불이익을 받는 쪽으로 가지 않을 것이란 조심스런 입장도 견지했다.

원 회장은 이사장단회의 임기 연장안 의결과 관련 "2년 더 연장 의결에 저 또한 호응했다"고 밝히고 "제약바이오산업은 국민산업이며 어떻게 미래 동력 산업으로 이끌 것인가에 대해 화두를 던지며 임기를 시작했다. 그동안 오픈이노베이션 큰 주제로 AI센터 설치하는 한편 빅데이터를 근거로 많은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에 놓여 있으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을 설립해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의 장을 마련하는 등 자리를 잡아야 하는 시점에서 실질적인 인프라를 조성하라는 요구라고 보고 2년의 기간이 공직을 정리하며 제약바이오산업의 최소한의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