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野, '국민성향에 따라 오락가락 갈지자 당국의 방역 행보' 강력 질타

기사승인 2020.11.26  20:56:14

공유
default_news_ad2

▲지난달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 모습 국회 공동사진취재단 제공

야당이 2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 전체회의에서 지난 25일 민노총 집회 허용과 쿠폰 사용과 중단 여부를 두고 당국의 방역 대응 원칙에 갈지자 행보를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다.

우선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은 현안질의에서 "비과학적 의사결정이 전국을 덮고 있다. 그런데 '집회 참석인원이 파악이 안된다.', 'N차 전파를 야기할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며 "그런데도 어제 민주노총이 강행한 집회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조 의원은 "정부는 민주노총 집회 자제를 촉구했지만 원천 봉쇄는 하지 않았다. 그러나 보수집회는 막고 진보집회는 허용한다는 지적에 대해 되래 '코로나는 완전 종식이 불가능한 바이러스라는 것을 알았기때문'이라고 말을 했다. 왜 국민의 성향에 따라 방역 대응이 차별화되는 것이냐"며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정치 희생양을 만들기에 몰두하다 보니 방역 기준에 형평성을 잃은 것은 아니냐"고 비판의 공세를 폈다.

이어 "서울형 지역방역조치 내용을 보면 헬스장, 샤워장은 막고 사우나는 허용하는 등 납득할수 없는 방역 대책을 내놓으면서 결국 정부 방역 대책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것 아니냐, 코로나 확산 원인을 좀 더 철저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것 아니냐"며 "정부가 자랑하는 K방역은 과학기술없이는 기대할수 없다. 현재 갈지자 정책에서 과학 정책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몰아붙였다.

또 "어제 60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그 어느때보다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장관은 코로나 방역엔 특권이나 차별이 없어야 한다.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정치가 개입되서는 정말 안된다면서 과학적으로 대응해 주길 주문했다.

이어 같은당 이종성 의원은 '방역당국에서 코로나를 완전 종식시키기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고 집회 시위도 원활하게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를 따져물었다.

이 의원은 "이전 9~10월 차벽 방식을 그대로 고수해 나갈 것인지"에 우려를 나타내고 "쿠폰 살포 등 방역당국의 오락가락한 정책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늘었다 줄었다 하는 것이 아니냐, 정책이 일관성과 방향성을 갖고 방역에 호응할수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하는데도 불구, 정책의 부담과 책임은 국민에게 전가시키는 형국"이라며 "희생을 강요하며 정부는 때에 맞춰 집회를 허용했다가 쿠폰을 발행했다가 중단하고 있다"고 갈지자 행보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코로나 발병 당시부터 늘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부족할때도 있지만 사우나의 경우 어느 장소에서 어느 행위로 감염됐는지를 파악하고 있다. 이들 사례들을 모아 경험을 바탕으로 방역의 원칙을 정하고 있다"며 "다만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정치적 성향이나 집단에 따라 방역원칙이 달라는 것은 아니다. 방역당국의 메시지는 같다. 지자체, 여러 정부 산하 단체에서 다른 원칙을 제시할수 있지만 방역 당국은 항상 동일하다"고 해명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