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野, "백신 RFID 부착 추적관리시스템 도입 방안 등 특단의 대책 필요하다"

기사승인 2020.11.12  15:00:21

공유
default_news_ad2

12세 이하 무료 독감 백신 접종 대상자 현물 보존 방안도 제안

▲이날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제시한 정은경 질병청장의 백신 사망 사례 관련 발언 근거 내용.

야당은 최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등 불거진 사태와 관련 "백신제품의 RFID 부착 등 추적관리시스템 도입 방안을 비롯 현행 현금보존방식의 12세 이하 무료 독감 백신 접종 대상자의 현물 보존 방안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10월말 기준 만 62세이상 독감 백신 예방 접종률은 53.3%로 예년과 비교해 30% 가량 낮은 수치라며 당초 목표치가 83.4%다. 그래서 '안심하고 접종을 하라'는 권고보다는 실질적인 행동과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또 "신속 정확하고 투명 상세한 정보 공개가 우선돼야 한다"며 "독감 백신 생산 및 유통 접종 과정을 잘 통제하고 있다는 신뢰를 줄수 있게 관련 정보를 가감없이 신속히 공개해야 한다"고도 했다.

사례로 사망자 발생시 부검 결과에 따라 기전질환을 발표하는 수준에서 접종한 독감 백신 검사 결과도 함께 공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어 "지난 국감에서 제안한 '사망자가 발생한 같은 제조번호 백신에 한해서만이라도 해당 백신을 수거해 의료기관에서 보관된 백신이 검정 당시 와 같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한 "백신제품의 RFID 부착 등 추적관리시스템 도입 방안, 현금보존방식의 12세 이하 무료 독감 백신 접종 대상자의 현물 보존 방안"을 제안하고 "4차 추경서 추가 반영한 무료 독감 접종 대상자 105만명, 즉 장애인의료수급권자에 대한 백신 공급계획이 보고되지 않았다"면서 보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청장은 "백신 조사한 내용을 국민들께 설명해 신뢰를 회복할수 있게 하겠다"며 "피해조사반이 월수금 의무기록, 부검기록, 동일 백신 제품 접종자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백신 재검정이 필요한지 전문가들이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백신과 인과성이 배제되지 않은 조사 결과가 2건이었다. 하지만 중단 결정의 대상이 아니어서 언론에 설명을 하고 있다"면서 "백신의 개선 계획을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이 대략적인 방향은 보고를 했고 세부적인 방안은 논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