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작년 유한양행이 토종 '안티푸라민 케토' 제품 모델로 손흥민 선수를 쓴 이유는(?)

기사승인 2020.05.03  10:19:59

공유
default_news_ad2


▲작년 지하철 9호선 노선 벽면에 도배하다시피한 유한양행의 안타푸라민 광고.

작년 유한양행이 67년 토종 '안티푸라민 패밀리(케토)' 모델로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던 프리미어리거 손흥민 선수를 쓴 이유는 뭘까(?)

결과적으로 '안티푸라민 패밀리' 제품의 매출 상승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매출 20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비 15.1%, 지난 2017년비 7.8% 느는데 일조했다는 것이다.

최근 3개년 '안티푸라민 패밀리(18종) 매출 실적에 따르면 2017년 190억원, 2018년 178억원, 2019년 205억원(공장출하가)을 기록한 게 이를 방증하고 있다.

관련업계는 "이같은 실적은 몸값 1000억원 대 달하는 프리미어리거 손흥민 선수를 모델로 쓴 거에 비해 미미하지만 당초 제품의 홍보 효과와 달리 손 선수가 국위를 선양하는 국가 대표선수 출신이라는 점에 방점이 찍혀 있다"며 "이는 유한양행의 기업 이념과 무관하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다.

과거 유한양행의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사회환원 선언은 기업의 책임과 역할에 교과서가 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사회공헌으로 이어지는 기업구조를 역설한 점이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국가대표 출신 손흥민의 탁월한 기량과 애국심이, 국민 대표약 안티푸라민의 탄생·성장과정과 매우 닮아있다"며 발탁 배경을 설명하고 "재계약은 내부적으로 검토중인 것 같다.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안티푸라민은 유한양행의 창업주인 고(故) 유일한 박사가 치료받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국민들을 위해, 1933년 자체 기술로 만든 첫 의약품이다. 59년만에 아시안컵 우승을 위해 국가 대표팀에 합류하는 손흥민이 "아시안컵은 내 나라를 위해 중요한 일"이라고 인터뷰해 국민들에게 많은 감동을 준 것과 일맥상통한 듯 하다.

유한양행은 작년 회사가 당차게 내놓은 소염진통제 신상품 ‘안티푸라민 케토’ 출시와 동시에 제품 광고 모델로 영국 프리미어리거 토트넘 소속 손 선수를 기용한 브랜드 광고를 지하철 2, 4, 7, 9호선에 뿌리며 제품 홍보에 나서 출퇴근 시민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이 때문에 당시 손 선수의 광고모델료가 관련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급부상하기도 했다. 대략 영화배우, 탈렌트, 가수 등 연예계 스타급 광고모델료보다는 훨씬 더 높은 약 5~6억원에 계약 성사된 게 아니냐는 추측성 예측치가 나오곤 했다.

심지어는 이보다 많은 두자릿 숫자 10억원대까지 점친 경우도 있었다.

약국서 판매가 5~6천원선에서 팔리는 '안티푸라민 케토' 제품을 약 20여만 개를 팔아야 나올법한 수치여서 수익을 고려해야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위험을 감수할수 밖에 없었을성 싶다.

그럼에도 불구, 고가의 글로벌 스포츠 스타를 브랜드 모델로 쓴 배경은 자체 개발 신제품 판매 실적을 끌어 올리려는 마케팅 전략은 물론 만방에 국위를 떨치는 스포츠 선수를 배려하는 유한양행의 회사 이념과도 맥을 같이하기 때문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유한양행 관계자는 "유럽 EPL 토트넘 소속 손 선수와 '안티푸라민 케토'제품 광고모델로 계약을 맺고 일반 대중이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지하철임을 감안해 일정기간 진행했었다"며 "작년 2, 4, 7, 9호선에서 '안타프라민 케토'와 '비타민 1000'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손 선수와 계약 기간은 1년으로 한정됐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