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약사회, '창원경상대병원 편의시설내 불법약국 개설등록취소 대법원판결' 의료기관에 경종

기사승인 2020.01.17  14:15:34

공유
default_news_ad2


천안 단국대병원 복지관-계명대 동산병원 관계부지내 약국개설 판단하는 명확한 기준점 제시

약국을 부대시설로 인식해 수익 창출 의도 의료기관에 경고음
약사회, 대법원의 '창원경상대병원 편의시설내 불법약국 개설등록취소 판결' 환영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지난 16일 대법원의 창원경상대병원 편의시설 내 약국개설 등록취소 확정 판결과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약사회는 17일 입장문을 통해 이번 판결은 의료기관과 약국이 상호 공간적·기능적으로 분리돼야 한다는 의약분업의 원칙이 재확인됐다는 점에서 전국 8만 약사를 대표해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번 대법원의 결정은 전국 8만 약사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후원, 경남 회원들의 1인시위 등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얻어낸 노력의 결과물이자 쾌거라고 피력했다.

약사회는 "이번 판결로 약사들의 약사법상 장소적 제한을 위반해 개설된 약국이 없는 환경에서 영업할 권리와 담합 우려가 없는 환경에서 근무할 권리를 인정받았다"며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들도 자신의 건강권을 침해받지 않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별적 이익까지 법률적인 이익으로 인정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크다"고 평가했다.

또 "천안 단국대병원 복지관, 계명대 동산병원 관계부지 내 약국개설을 판단하는 재판부에 보다 명확한 기준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불법, 편법적인 약국개설 시도를 통해 약국을 부대시설로 인식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의료기관들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판결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해석했다.

그간 경남 약사들은 1인시위를, 전국 약사들은 탄원서를 보내면서 의료기관 부지 내 약국개설을 반대해온 이유는 약국개설장소의 제한 기준이야말로 의약 담합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실효적인 수단이자 국민건강권을 지키는 가장 최소한의 장치이기 때문이었다.

이에 약사회는 "의약분업의 원칙 준수와 의약담합 발생방지를 위한 자정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보다 실질적인 효과성을 담보하고 실효적인 처분이 가능하도록 약사법의 편법약국 개설 저지 법안 입법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약국 개설을 위한 업무 지침을 준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에도 이번 판결의 의미와 취지가 담길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의약분업 20주년을 맞아 의약분업에 대한 전면 재평가를 통해 약국의 의료기관 종속문제를 적극 개선하고 분업원칙의 준수·강화를 통해 현재의 의약분업제도가 더욱 공고해질수 있게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