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여·야,코오롱생명과학 부도덕 맹폭...기동민 "식약처와 내통·공모한 희대 사기 사건"

기사승인 2019.10.10  11:37:18

공유
default_news_ad2

'2액 세포 신장세포임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324명 투약 허용'의혹제기
"코오롱 이웅렬 회장, 도의적 책임 지고 국민들께 사과해야 하는 것아니냐"성토
이우석 '주성분 바뀌었다는 사실, 어떤 이유와 경위든 변명 여지 없어" 잘못인정

"식약처, 이를알고도 내통하고 공모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어"
7일 국회 인보사 복지위 식약처 감사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가 기동민 의원 질타를 듣고 있다.

여야 의원들이 인보사 사건을 초래한 코오롱 측의 '2년전 이미 2액 신장세포임을 사전 알고도 324명에 또 투여한 것아니냐', '검찰 수사서 밝혀 질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들을 쏟아내며 코오롱생명과학의 부도덕성에 맹폭을 가했다.

지난 7일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 감사에서 먼저 여당 의원이 인보사 사건 관련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

더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인보사 사태는 코오롱생명과학이 사익을 편취하기 위해 식약처를 통해 내통하고 공모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 나아가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벼랑끝으로 내몬 희대의 사기 사건"이라고 날을 세웠다.

기 의원은 "이 자리에는 증인으로 이우석 대표가 출석하는 것이 아닌 이웅렬 회장이 나와 국민들 앞에서 진솔하게 사과하고 그간의 경위를 설명드리는 게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며 "다만 재벌 총수를 이 국감자에 세우는 것이 기업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사회적 분위기가 존재해 그렇게 한 것"이라고 맹공의 고삐를 바짝 죄었다

기 의원은 "이 대표가 회장을 대리하고 회사를 대표해서 국민 여러분께 정확하게 진상을 공개하고 사과해야 한다. 만일 부족하다거나 회피한다고 생각되면 종합감사에 이웅렬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할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기 의원은 "회장을 대리하고 회사를 대표해서 국민께 할 말이 있느냐"고 캐묻자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저희가 20여 년의 연구끝에 나온 제품이었지만 주성분이 바뀌었다는 사실은 어떤 이유이든 경위가 어찌됐든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고 말했다.

기 의원은 "기관증인으로 나온 식약처장, 차장, 의약품안전평가원장 뿐아니라 당시 함께 근무하고 이 상황을 봐 왔던 식약처 모든 간부들, 모든 직원들에게 과연 이런 일들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도 되는지"를 따져묻고 "엄청난 일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324명의 투약을 허용하고 2년전에 회사가 공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몰랐다고 주장하는 이 대표의 증언, 식약처가 이를알고도 내통하고 공모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수 없다"고 강하게 몰아붙였다.

기 의원은 "중앙약심의위에서 3가지 근거를 들어 취소를 했으면 2개월만에 충족될수 없는 것아니냐, 그럼에도 식약처장 퇴임하는 날 부장 전결로, 이게 관청이냐"고 강하게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웅렬 회장은 법적 책임이 두렵다면 도의적 책임을 지고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실질적 주주가 누군질 뻔히 알고 있는데, 회장과 상의해 책임있는 입장 표명할수 있게 권유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날 국감에서 기동민 의원이 인보사 사태에 식약처도 국민들의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며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다.

이어 정의당 윤소하 의원도 "세포가 바뀐 것은 기정 사실이다. 그렇다면 코오롱이 고의로 세포를 바꿨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사실을 알고도 밝히지 읺았느냐, 아니면 진짜 몰랐느냐. 이 둘 중 하나인데 바뀐 것을 모르고 팔았다면 연구과정에서 밝히지 못한 능력부족, 주성분이 바뀐 것을 알고 약을 팔았다면 국민을 속인 사기극 아니냐, 둘 중 하나다. 어떻게 보고 있느냐"고 따져묻기도 했다.

또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세계최초 골관절염 치료제 '인보사케이주'가 5월28일 품목허가 취소됐고 이로 인해 이를 투약 받은 환자와 관련 주식에 투자한 선량한 개미투자자 피해까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며 "이들 환자에 대한 장기추적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대책을 내놨지만 여전히 지연되고 있다는 우려만 커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식약처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약물역학 앱 기반 조사시스템에 투여환자 정보를 입력해서 15년 추적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었다. 하지만 투여 환자들은 장기추적조사와 관련 어떤 정보도 듣지 못했다"며 "개인정보 동의서에 서명하고 제출한 후에 병원 안내와 검사 일정 등에 공지가 없었다는게 환자들의 입장이며 식약처와 코오롱 둘 다 신뢰할수 없다"고 강하게 몰아붙였다.

김 의원은 설계부터 잘못된 인보사 장기추적조사임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ppt) 보며 식약처가 코오롱생명과학에 장기추적조사를 명령했고 인보사 투여 의료기관 480여 곳에 환자 동의 확보를 지시했으며 해당 의료기관은 환자 3006명에 안내해 장기추적조사 동의 의사 확보를 진행하고 있다"며 "동의한 환자의 정보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을 통해 약물역학 웹 기반 조사시스템에 2311명 등록 완료됐고 나머지는 지연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현재 코오롱생명과학 측이 25곳의 거점병원을 시도했지만 15곳만 지정된 상황이다. 건보공단 일산병원 1곳만 협의가 완료된 상황이며 장기추적조사 실시는 2건에 그치고 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를 상대로 "건보공단 일산병원 한 곳밖에 협의된 게 없다는데 늦어진 이유, 언제까지 완료할 것인지, 지연 이유가 식약처 때문이냐"고 신문했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기 의원의 질의에 대해 "주성분이 바뀌었다는 사실은 어떤 이유이든 경위가 어찌됐든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면서도 "대기업이 20년 이상 1천억 원이상 R&D투자하고 있는 사업을 그런 엄청난 리스크를 알면서 과연 투자할 기업이 어디 있겠느냐, (사전에)알았으면 할 리가 없다"고 항변했다.

이 대표는 김 의원의 질타와 관련 "기대에 한참 못미치는 저희들 대응에 송구스럽다"고 해명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