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의경 처장"인보사 투여환자 등록 및 임상비율 10월말까지 완료토록 최선 다할 것"

기사승인 2019.10.08  11:01:08

공유
default_news_ad2

▲이의경 식약처장

이의경 식약처장은 7일 인보사 투여환자 등록 및 임상시험비율 10월말까지 가능하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 감사에서 '인보사 투여환자 등록 및 임상시험 10월말까지 가능하냐'는 여당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더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인보사 투여환자의 안전관리 대책이 시행 중인데 등록비율은 75%, 임상시험율은 59.5%에 그치고 있다. 10월말까지는 완료가 가능하냐'"며 포문을 열었다.

오 의원은 "현재까지 장기추적조사에 참여나 연락두절 의료기관에 비협조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반면 장기추적조사 거점 병원을 25곳으로 정하려다 현재는 1곳만 정했는데, 나머지는 언제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처장은 "건보공단 일산병원은 완료됐다. 나머지 의료기관은 IRB 평가, 계약이 남아 있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코오롱 생명과학에 독려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오 의원은 전반적으로 안전대책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없게 대책을 강구해 줄것을 주문했다.

오 의원은 발암물질 추정되는 NDMA가 검출된 라니티딘과 발사르탄과 관련 "라니티딘이 복용환자는 144만 명이 이른다. 위장약 시장은 전체시장의 몇 %를 차지하느냐"고 묻자 이 처장은 "라니티딘은 위장약 시장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오 의원은 굉장히 점유비율이 높다.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단기 복용할 경우 인체에 해가 크지 않다고 했는데 안전성 논란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이 처장은 "단기 복용할 경우 라니티딘을 짧은 기간 복용하는 약제이기에 복용량, 기간을 감안, 위해도를 산출하고 있다. 이 경우 위해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세계 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전면 판매중지로 인해 약국이나 국민들은 혼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 처장은 "NDMA는 발암물질이다. 미량이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회수조치했고 스위스와 캐나다 등 전면 회수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우리나라 회수 정책에 대해 "균형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미FDA서 조사를 하고 있는데 전면적 회수 국가는 몇 나라 되지 않는다. 보고는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했다. 그럼에도 굉장히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144만 명이 복용하고 있고 위장약 시장은 25% 차지하고 있으며 제약사들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정부가 조금이라도 위험하면 일체 중지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처장은 "문제의 약 '라니티딘'은 대체제가 있고 국민의 건강을 위해 보수적으로 판단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