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보사 종양 관련 부작용 사례 8건"..."식약처, 역학조사 미실시"

기사승인 2019.10.06  00:09:31

공유
default_news_ad2



인보사. 심지어 효과 없는 약으로도 63건 보고.
정춘숙 "인보사 부작용 사례 식약처의 적극적 조사 및 관리 필요"

종양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바뀐 사실이 드러나 지난 3월 말 판매중지되고, 5월28일 허가 취소된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케이주의 위암 등 종양 관련 부작용 보고가 8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 받은 ‘인보사케이주 이상사례(부작용) 보고사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1월1일부터 올 8월11일까지 총 329건의 부작용이 보고됐다.

이 가운데 종양관련 보고 건은 총 8건으로 종양의 종류는 악성자궁내막신생물, 위암종 2건, 췌장암, 간신생물, 여성악성유방신생물, 악성자궁내막신생물, 이차암종이었다.

또 특이하게도 ‘효과 없는 약’이라고 보고한 사례도 총 63건, 19.1%에 달했다.

인보사케이주 이외의 다른 무릎(슬관절) 주사제의 전체 이상반응 중 효과 없는 약이 차지하는 비중이 10.7%와 비교할 때,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종양관련 부작용 사례 8건에 대해 식약처는 아직 역학조사조차 실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춘숙 의원실이 ‘종양관련 부작용 8건에 대한 역학조사 등을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지’를 확인한 결과, 식약처는 “종양 관련 이상사례에 대해 원보고자의 평가결과 가능성 적음, 평가곤란, 평가불가로 보고돼 현재까지 역학조사는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해 왔다.

정 의원실에서 왜 역학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느냐 재차 확인하자 그제서야 식약처는 전체적으로, 전반적으로 재검증을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인보사케이주가 현재까지는 허가 시 독성자료, 방사선조사 등을 고려할 때, 큰 우려가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전문가 판단이지만, 그럼에도 투여환자 등록 및 15년 간 장기추적조사 등 특별 관리를 실시하는 이유가 종양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이기 때문인데, 위암 같은 종양 관련 보고가 접수됐음에도 식약처가 역학조사 조차 하지 않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인보사 케이주가 많은 국민들께 투여된 만큼 부작용 보고시 역학조사 등 식약처의 더욱 적극적인 환자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