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野"문 대통령, 황 대표, 조 장관, 나 원내대표 모두 특검가자" Vs與 "공적기간 고작 11개월 황 대표 자녀 장관 표창 수상 납득 안가" 

기사승인 2019.10.04  23:52:32

공유
default_news_ad2


▲이날 더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공개한 2001년 당시 복지부 장관 표창 수여자 공적사항 자료.

4일 오후 복지위 감사의 정상화가 한동안 지속되다 3차 질의서 여당의원의 야당 대표 자녀의 복지부 장관상 수상 경력 발언 논란으로 인해 또 다시 정쟁의 불씨를 지펴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이날 국회 복지위 보건복지부 감사에서 여당의원은 '공적 기간 고작 11개월에 그친 황 대표의 자녀의 장관상 표장 수상을 일반 국민이 납득하겠느냐"
고 질의에 나서자 야당의원은 "문 대통령, 황 대표, 조 장관, 나 원내대표에 대해 특검 가자'며 날을 세워 국감장 분위기를 무겁게 짓눌렀다.

더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박 복지부 장관에 질의하며 야당대표의 자녀 연루설을 들먹였다.

정 의원은 "복지부가 2001년 12월10일 유엔이 정한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먼저 실천 우수자를 우선 시상했는데 많은 관련 단체들이 국민 관심속에 장애 실천 운동 활성화하고 장애인의 의식 개선을 돕고자 5명에게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며 "(PPt를 보며) 수상자 5명 중에서 2명은 공적 쌓은 기간이 고작 11개월이었다. 모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자녀들"이라고 폭로했다.

정 의원은 "당시 중.고등생들이었다. 나머지 3명은 각각 5년 , 8년, 9년이란 장 기간 활동을 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래서 11개월도 황 대표가 운영했던 사이트에 4월부터 글이 올라오면서 수공기간이 11개월도 채 되지 않는다"며 "복지부는 당시 수공기간을 확인해 봤느냐"고 다그쳤다.

박 장관은 "너무 오래된 얘기다."

정 의원은 "11개월도 되지 않는 기간 일을 하고 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는 것이 적정한가. 갖고 있는 공적조서를 세밀하게 검토해 보니 핵심공적조사 두 개가 똑같았다"며 "컨트롤 C와 컨트롤 V였다. 똑같은 표창을 두 명이 받는 것은 복지부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장관의 표창은 복지부를 대표해서 격려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 11개월 안팎의 공적을 갖고 같은 내용을 똑같은 기관에서 추천받은 것으로 표창을 수여 받는 것을 일반 국민들이 납득할수 있겠느냐"고 집중 추궁했다.

정 의원은 "이게 너무 오래돼 기억나지는 않겠지만 표창 수여는 굉장히 무리한 일이다. 누가 줬는지 긍금하다"며 "당시 표창 수령자의 경우 달라고 하면 다 지급했느냐, 나름 기준이 있으면 알려줬으면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능후 장관은 "상을 주고 받은 경우는 엄격해야 하는데 장관상을 수여하는 사례가 워낙 많고 그러다보니 복지부에서 일일이 공적 하나하나를 실사할수 없었을 것"이라며 "대부분은 해당 단체에서 추천해 올리면 책임하에 상을 주고 있다. 지적사항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반박에 나선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정신적으로 피곤하다. 그저께는 황교안 대표 아들 딸 발언이 나오더니 나경원 대표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를 찾아보니 황교안 대표 자녀의 해당 년도인 2001년은 김대중 대통령 시절이었고 김홍일 (복지부)장관이었다. 그분에게 물어보라"고 발끈했다.

김 의원은 "그제 정쟁으로 가지 말자고 분명히 언급했는데 무언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복지위가 국민의 건강, 보건 등을 언급해야 하고 보편적인 복지를 생각함에도 발언 내용이 자꾸 정쟁의 소지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여당의 발언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아들 딸인 문준용, 문다혜. 문다혜는 외국에 무엇때문에 갔는지, 조국 장관의 아들, 딸 문제 국민이 알고 싶어 한다고 집요하게 몰아붙였다.

김 의원은 "여기에 황교안 대표. 우리 다 털어 내보자. 서로 궁금증을 풀어 내 보자 나경원 대표 아들 포스터 등 털어내 보자"며 "특검가자. 앞서 언급한 4명, 문재인 대통령, 황교안 대표, 조국 장관, 나경원 원내대표 다 털고가기 위해 특검하자는데 (반응이)왜 나오질 않느냐. (위원장에게)특검가자고 언론에다 얘기 좀 해달라"고 에둘러 공세를 폈다.

이에 더민주당 정 의원도 이에 질세라 재반박에 나섰다.

정 의원은 "저는 복지부 장관이 준 상을 갖고 현 장관에게 질의를 한 것이다. 도대체 무엇이 정쟁이라 언급하는지 알수 없다"며 "동료 의원이 근거자료를 갖고 질의를 하는데 이를 두고 지적하는 것을 납득할수 없다. 유감이고 누구때가 중요한게 아닌 국민이 납득할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점에 대해 질의를 한 것"이라고 거듭 항변했다.

정 의원은 "장관은 당연히 답을 해야 하는데도 이를 마치 전혀 관계 없는 것 처럼 발언한 것에 불만이며 여러 질문에 장관의 답변을 기다렸고 마치 무관한 것인양 동료 의원을 몰아붙인 행태는 못마땅하다"면서 자제를 강력 촉구했다.

김세연 위원장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여러 현안에 대해 감사를 통해 문제 제기가 이뤄지는 점은 당연히 국회가 해야될 일이며 국민이 이를 지켜볼 권리"라며 "동시에 복지위에는 정쟁을 지양한다는 큰 기조를 갖고 감사에 임하고 있으며 개별의원의 다양한 발언은 보장돼야 한다"고 곧바로 중재에 섰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