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4일 복지위 정쟁으로 치달아...야 "대통령 건망증 아냐"VS여 "국가 원수 모독한 것" 

기사승인 2019.10.04  12:50:40

공유
default_news_ad2

▲이날 여야 날선 공방이 이어지자 김세연 위원장이 자리에서 일어서서 정리를 하고 있다.

4일 국회 보건복지위에선 야당의원의 대통령 기록관 건립 관련 발언 논란이 불거지면서 여야의원간 고성과 함께 날선 공방이 이어지며 오전 국정감사 진행이 잠시 정회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단초는 이날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장관을 상대로 질의하며 여당의원을 자극하는 '대통령 건망증' 발언을 하면서 초래했다.

김 의원은 "치매 환자 54만 명이고 치료비용과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치매와 건망증이 다르냐"고 추궁하면서 "전문가에 따르면 다르다고 한다.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수 있다. 그래서 사회는 치매를 걱정하고 있는 동시에 요즘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고 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어 "며칠 전 대통령 기억력 문제와 관련 나랏돈을 들여 문 대통령 전용 기록관을 짓는다는 언론보도가 지난 9월10일 나왔다. 그런데 12일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이 몰랐다'며 불같이 화를 냈다고 발표했다. 앞서 8월 29일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 전용 기록관 건립계획을 직접 심의 의결했었다는 것이다. 그 회의에 박능후 장관도 참석했다"며 "그래서 이 쯤되면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 기억력을 잘 챙겨야 된다"고 주문하면서 여당의원들의 심기를 건들였다.
김 의원은 "국가 치매책임제는 대통령의 공약 1호인데 그 약속 잊지 않고 제대로 이행했는지 확인하려 지난 국감을 지적해 왔다. 집행률 또한 떨어져 있었다'"며 맹폭을 가했다.

이에 대해 더민주당 기동민 의원 등 야당의원들은 이에 발끈하며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진정어린 사과를 강력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 등이 의사진행발언을 위원장에게 신청하고 있다.

기 의원은 "지금부터 복지부 국감을 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복지부내에서는 정쟁에서 지양하는 쪽으로 가자고 했는데, 국가 기록관 문제와 관련 논쟁이 있다. 예산 32억원이 투입됐고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며 "그런데 국무위원들이 심의과정에서 논의됐는데 '대통령이 나몰라라 한다고 해서 건망증 아니냐', 그래서 '치매와 연과성 있는 것 아니냐'., '복지부 장관은 대통령 건망증을 챙겨야 하는것 아니냐'는 발언은 노골적인 폄혜"이라며 야당의원의 발언에 대해 발끈하고 나섰다.

기 의원은 "대통령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이다, 신성한 국정감사에서 어떻게 저런 인식을 갖고 있는지, 어떻게 대통령을 인신공격할수 있느냐"며 "건망증도 치매의 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은 치매다. 이런 유추하며 몰아 갈수 있느냐"고 강하게 반박했다.

납득할수 없다는 기 의원은 "복지위에서 이런 논쟁이 발생해야 하느냐"며 "분명하게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국가 기록관 건립과 관련 필요에 의해 추진하고 국가기관이 판단할 사안이다. 대통령은 개별 지시하지 않았다. 대통령 역시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었다. 사실상 개별 대통령 기록관 건립사업은 백지화를 지시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기 의원은 "사실이 이러함에도 불구, 대통령이 건망증이다. 고로 치매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유추하고 몰아가는 행태, 복지부 장관에게 대통형 주치의 뿐아니라 건망증까지 챙겨야 하는 것 아니냐는 야당의원의 발언은 국정감사와 의원들의 모독하는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기 의원은 즉각 이런 발언을 한 야당의원에게 사과를 강력 촉구하고 "더 이상 국감에 임할수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도둑이 제 발 저리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대통령 기억력 문제를 복지부 장관이 왜 챙기지 못하느냐"며 재반박하고 나서자 즉각 국감장에 고성이 오갔다.

▲여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이 발끈하며 야당의원들에게 재반박하머 고성을 높이고 있다.

기 의원이 "대통령에 대해 치매라니.."라고 발끈하자 김 의원은 "언제 치매라고 했느냐"고 상대를 향해 고성을 질렀다.

기 의원은 "조용히 하고 사과하라"머 목청을 더욱 높이며 거세게 항변했다.

김 의원은 "무슨 사과를 하느냐"고 이에 크게 반발하며 논쟁이 계속됐고 오전 국감을 정회하는 사태로까지 확전됐다.

결국 이날 오전 복지위 국감은 정쟁으로 정회하는 바람에 오후 감사가 지속될 것인지는 장담할수 없게 됐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