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항암요법硏,ASCO서 '선행항암치료-바이오마커 조명' 등 항암 치료 트랜드 밝혀

기사승인 2019.06.19  12:13:07

공유
default_news_ad2


이윤규 "몇년내 1~3기 초기암에 면역항암제 활발하게 사용될 것"
김미소 "항암제 바이오마커 전략 중요"
19일 '암치료 어디까지 왔나, ASCO 2019 발표 중심' 제4회 KCSG간담회

▲이날 중구 프레스센터서 대한항암요법硏 주최로 열린 '암치료 어디까지 왔나, ASCO 2019 발표를 중심으로' 제 4회 KCSG간담회.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19일 최근 美시카고에서 열린 美임상종양학회(이하 ASCO)에서 발표된 선행항암치료 및 바이오마커 조명 등 암 치료 주요 임상 결과를 공유했다.

강진형 연구회장은 이날 중구 프레스센터서 대한항암요법硏 주최로 열린 '암치료 어디까지 왔나, ASCO 2019 발표를 중심으로' 제 4회 KCSG간담회에서 이같은 치료 성적 향상 위한 항암 치료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며 후기담을 전했다.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The Earlier, The Better’와 ‘바이오마커의 시대’ 등과 관련 주제 발표를 이어갔다

이날 첫 주제 발표에 나선 강북삼성병원 종양혈액내과 이윤규 교수는 “최근 ASCO 같은 국제학회에서도 암 치료에 있어서 진단과 치료에 관련된 전문가인 외과,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전문의들이 모두 모여서 치료법을 결정하는 다학제적 접근을 강조하면서 치료 방향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다학제적 암치료가 도입되면서 일반적으로 수술 후에 미세 전이 병소를 제거하기 위해 쓰던 보조 항암치료를 수술 전에 시행하고 있다. 이미 직장암, 유방암 등과 같은 암에서는 수술 전 항암치료(neoadjuvant, 선행항암치료) 후 수술, 보조항암치료를 진행하는 항암 치료 순서가 이미 정립됐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최근에는 대장암, 폐암, 비인두암, 육종 같은 종양에서도 수술 전 항암치료를 진행하고 있고, 이번 ASCO에서도 관련 연구 데이터들이 발표됐다"며“선행항암치료를 통해 수술 성적은 물론 전체생존율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북삼성병원 종양혈액내과 이윤규 교수

이 교수는 "최근 흐름에 맞춰서 암 치료의 새로운 치료제인 면역항암제는 4기 전이암 치료를 위해 사용되다가 수술이 가능한 병기인 1~3기 초기 암 환자들에게 사용되면서 그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면역항암제는 기존 세포독성항암치료에 비해 비교적 독성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선행항암치료가 부담스럽지 않은 것도 장점"이라고 언급했다.

이 교수는 “아직 초기 임상 결과로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기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하지만 현재까지의 흐름상 향후 몇 년 이내에 1~3기의 초기암에서도 면역항암제가 보다 활발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미소 "항암제 바이오마커 전략 중요"...BRCA 돌연변이 전이성 췌장암 환자서'올라파립' 효과 'POLO'연구 발표

이어 ‘바이오마커의 시대'란 주제로 발표에 나선 서울대병원 김미소 혈액종양내과 교수는“암 정밀 의학으로의 큰 패러다임 변화와 더불어 임상 연구에서 바이오마커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이번 ASCO에서도 바이오마커에 기반한 신약 임상연구와 약제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다수 발표됐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이번 ASCO 총회에서 발표된 4개 연구 중 하나인 POLO 연구를 소개했다.

POLO 연구는 생식세포 BRCA 돌연변이(이하 gBRCAm)를 가진 전이성 췌장암 환자에서 1차 유지요법으로서 올라파립의 효과를 확인한 임상이다.

▲서울대병원 김미소 혈액종양내과 교수

유전성 유방암-난소암 증후군을 유발하는 gBRCAm는 전이성 췌장암 환자의 약 7%에서 발견된다. gBRCAm이 있는 전이성 췌장암 환자 중 최소 16주 이상 백금 기반한 항암치료를 받고 질병이 진행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억제제인 올라파립을 투약했을 때 위약군(3.8개월)과 비교해 우수한 무진행생존(7.4개월)을 입증했다.

반응지속기간 역시 올라파닙 치료군에서 24.9개월로 위약군에서의 3.7개월에 비해 월등한 결과가 나왔다.

김 교수는 “전이성 췌장암에서 바이오마커를 찾아 표적 치료를 시행해 성공한 첫 번째 연구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고 설명했다.

또“이번 ASCO에서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에서 BRCA를 포함하여 DNA 손상 반응에 관여하는 유전자들에 돌연변이가 있을 때 올라파립의 우수한 종양 반응을 보여준 연구 결과(TOPARB-B 연구)도 발표돼 전이성 전립선암에서 첫 표적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피력했다.

김 교수는 “바이오마커 전략을 사용한 임상연구를 토대로 일부 폐암이나 유방암 등에서 획기적인 생존율의 향상이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미충족 수요가 큰 전이암 환자에서 새로운 바이오마커의 발굴과 이를 토대로 한 임상연구가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암요법硏, 암 임상연구 정보 검색 플랫폼 오픈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또 "홈페이지내 ‘암 임상연구 정보 검색 플랫폼’을 오픈했다"고 소개했다.

신약 개발 및 암 치료방법 개선을 위해 구축된 이번 플랫폼은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암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연세암병원 최혜진 종양내과 교수

플랫폼은 임상연구 검색을 통해 종양내과 전문의인 대한항암요법연구회 회원들이 주도하고 있는 임상시험 뿐 아니라 항암제 개발 회사들이 진행중인 임상연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플랫품은 관심 분야, 지역 등에 따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정보는 대한항암요법연구회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대한항암요법연구회’ 또는 ‘KCSG’로 검색 가능하다.

연세암병원 최혜진 종양내과 교수(대한항암요법연구회 홍보위원장)는“암환자와 보호자, 또 누구나 관심있는 분들이 플랫폼을 통해 정확한 임상연구 정보를 얻고 참여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암 임상시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의 양과 기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