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5월 바이오헬스 중장기 전략 수립' 복지부,"국가 신약개발 신규 추진"

기사승인 2019.04.19  13:22:50

공유
default_news_ad2



"바이오핼스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시사

"글로벌 신약개발시 해외 임상비,신성장 R&D 세액 공제 확대적용"
'인공지능+수술로봇'융합 첨단고부가가치 의료기기 연구개발 투자 확대
복지부, 19일'4차 산업혁명 대응 및 바이오헬스산업육상 방안'보고

▲권덕철 복지부 차관

보건복지부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에서 바이오헬스 육성 방안을 보고 하고 향후 추진할 계획을 발표했다.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이날 특위서 업무보고를 통해 "정보통신, 인공지능, 데이터 등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써 바이오헬스분야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에를들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의 기간을 대폭 단축시킬수 있고 유전체, 생활습관 데이터를 이용해 환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치료의 질도 열리게 된다. 이처럼 4차산업 혁명 혁신기술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인력과 기술, 건강보험제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산업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미래의 먹거리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수도 있다"며 "이에 지난 4월5일 국회에서도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법을 의결해 줘 미래 고부가가치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4차 산업 바이오핵심기술이 국민의 생명, 건강, 안전에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바이오헬스산업이 전세계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게 규제 개선을 적극 추진하되 국민의 생명, 건강, 안전에 미치는 영향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구체적인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바이오헬스산업육상 방안'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강 실장은 "바이오헬스산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유망 신산업이며 인구고령화로 인한 질병 극복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바이오핼스 분야에는 인공지능, 유전 정보를 활용한 환자별 맞춤형 치료 등 신기술을 활용한 성장 신산업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며 "바이오헰스 분야는 국민 건강증진분야와 좋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강 실장은 "복지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헬스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관련 규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등 바이오헬스 분야별 육성방안을 수립해 시행해 왔고 4차 산업혁명 위원회에서는 핼스 케어 특위 운영을 지원해 작년말에는 4차산업 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 전략을 마련했다"며 "바이오헬스 육성방안은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산업 육성이며 인공지능, ICT기술을 활용한 신약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해 나갈 것"이라고 제약분야 행보를 밝혔다.

이를 위해 제약기업 비용 부담 절감을 위해 글로벌 수준 신약개발시 해외 수행 임상 비용에 대해서도 신성장 R&D 세액 공제를 확대적용했다는 것이다.

강 실장은 "신약개발의 전주기 과정을 범부처적으로 통합 지원해 칸막이 해소 및 지원 효과를 높이는 국가 신약 개발 사업을 신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이 제정됨에 따라 필요한 하위법령을 마련, 핵신의료기기 인증제 도입, 신속인허가 및 R&D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인공지능, 수술로봇이 융합된 첨단고부가가치 의료기기에 대한 연구 개발 지원하고 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산의려료기기의 국내이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대형병원에 사용자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의료기기산업 종합 지원센터를 고도화해 의료기기 개발, 인허가, 보험등재 등 전주기 통합상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재생의료 및 정밀의료 참단 의료기반을 마련할 뜻을 비쳤다.

강 실장은 "세포·유전자 치료 등 새로운 치료법을 활용한 재생 의료 임상연구를 제도화하고 안전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R&D 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유전체 정보를 활용해 3대 전이암에 대한 첨단치료법 등 맞춤형 정밀의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실장은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동일목적 연구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블럭체인 등의 활용 정보 보호 방안에도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블럭체인 등의 활용 보건의료 빅데이터 정보 보호 방안도 주의할 것"
강 실장은 바이오헬스산업 생테계의 조성 계획도 피력했다.

강 실장은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업을 활성화하고 병원의 임상 경험 및 인프라를 기업과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보건산업 창업 핵심센터, 보건산업 지원 펀드를 통해 창업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클러스터와 지역병원간 연계해 지역에 특화된 창업지원도 강화해 나걸 것"이라고 피력했다.

강 실장은 "헬스케어 오픈 이노베이션 협의체를 운영하고 대표적 지역 클러스터인 첨단의료복합단지 기업 입주 요건을 완화해 청년 벤처기업의 입주 연구개발을 지원토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수준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실장은 "국내 우수 석박사 인재의 해외 연수 지원을 통해 바이오메디칼 분야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임상 진료 지식과 기초 과학, IT 등 융합지식을 함께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도 추진할 것"이라며 "제약바이어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특성화대학원을 운영하고 현장형 생산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실장은 바이오헬스산업 해외 진출 지원 계획도 말했다.

강 실장은 "주요국 정부가 면담을 통해 의료서비스, 제약, 의료기기 분야의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우대 조건을 확보하는 등 해외 진출 확대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협력 추진 국가를 중국, 신북방, 신남방으로 다변화해 새로운 시장 개척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실장은 "국제 입찰 프로젝트 수주시 맞춤형지원을 강화하고 외국 의료인의 연수도 활성화해 국내 병원의 해외 진출 기반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5월에는 관계부처와 함께 바이오헬스 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해 바이오핼스 분야를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규제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 샌드박스와 관련 추가적인 규제개선 요구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정병국 특위위원장은 "정부 부처 관련 해당 상임위원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위를 구성 운영하는 취지가 정책을 위반해 펼쳐나가는데 있어 사언에 따라 부처간 협업과 협력이 필요하거나 관련 제도 개선에 있어 해당 상임위만을 통해 어려움과 그 정책이 시의성 문제 등 해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특위가 운영되는 것"이라며 "그래서 정부 부처 장.차관은 업무보고를 할 경우 해당 특위를 통해 어떤 사안만은 꼭 관철시켜 내야 겠다는 생각을 갖고 집중적으로 보고해줬으면 한다"고 바람을 주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