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南,황사‧미세먼지-北, 태풍피해 막기 위한 기상정보교류 절실"

기사승인 2018.10.16  10:09:45

공유
default_news_ad2


분단 73년간 남북기상정보교류 단 2건..‘韓中 환경협력센터’운영중이지만 북한 기상정보 보완해야 예측 눙력 제고
한일도 태풍 정보 교환, 북한과도 교류하면 북한재해피해 경감에 도움 될듯

▲중국내 황사 관측망 현황

남북한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황사‧미세먼지‧태풍정보 등 자연재해를 줄이기 위해 남북간 기상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분단이후 실질적으로 남북간에 주고 받은 기상정보교류는 2000년 김대중 대통령 방북과 2015년 이희호 여사 방북시 단 두건에 불과하며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상대방 지역의 기후변화 및 이상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관측과 정보 공유가 어려워 피해대책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빈발하고 있는 이상 기후현상은 남북한도 예외일 수 없다.

올해 여름은 관측역사상 최고를 기록한 111년만의 폭염이 있었고 태풍 솔릭을 비롯한 다수에 걸친 태풍으로 인해 남과 북이 모두 인명과 재산 피해를 겪은 바 있다.

또한, 매년 중국 대륙으로부터 날아오는 황사‧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피해를 줄이려면 국가적인 재해 대응시스템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인데 이는 기상정보를 생산하는 기상당국의 관측 시설이나 예보 능력과도 관련이 있다.

16일 더민주당 심재권 의원실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남북간에 기상정보교류가 이루어 진다면 황사‧태풍 이동 경로 파악 및 수해 방지, 기상 관측 정밀도 등 기상 수준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남측입장에서는 봄철에 기승을 부리는 황사·미세먼지에 대한 예측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졌다.

실례로, 세계기상기구(WMO)나 중국을 통해 제한적으로 받아 본 대기오염 관측 자료는 부실한 측면이 있는 만큼, 북한이 한반도 북부에 위치해 있는 지리적 특성상 황해바다 북부에 위치한 섬과 북한 내륙지역의 기상자료가 확충된다면 우리 남측에도 보다 더 완벽한 기상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중 양국의 경우 ‘한-중 기상협력’에 따라 ‘한-중 황사공동관측망’을 구축해 세계기상기구(WMO) 세계기상통신망(GTS)을 통해 황사 농도 관측자료(PM10, 지름 10 마이크로미터 이하 입자의 농도)를 준실시간(최대 2시간)으로 수신하여 황사 감시 및 예보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면서 한·중 정상외교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주요 의제로 격상시키겠다고 공약하면서, 2017년 12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환경장관이 체결한 '한중 환경협력계획(2018~2022년)'에 따라 지난 6월 25일 북경 환경과학연구원에서‘한중 환경협력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또 한일 양국도 호우, 태풍 등 위험기상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 11개 지점과 일본 11개 지점의 레이더 관측자료를 교류하고 있는데 이 기상정보를 북한과 공유하여 북한의 기상역량이 강화 된다면 자연재해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게 되리라 예측된다.

심 의원은 “21세기 지구촌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급속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다”라며“최근 증가하고 있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문제 해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요구를 해결하고 이상기후에 대한 대처와 재해방지 차원에서 남북 기상협력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밝혔다.

또 심의원은“남북간 기상분야 협력을 공고히 할 경우 관측 정밀도 등 기상 수준을 향상시켜 한반도 자연재해 경감에 기여할 수 있어 남북한 모두 윈윈’ 전략이 될 것“이라며 ”국민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환경 안보가 점점 더 중요해 지는 만큼 한반도 공동생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남북간 기상정보 교류를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심재권 의원실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서울을 기준으로 미세먼지가 나쁨이상으로 기록된 일수는 매년 20여일 이상이며, 북한 역시 지난해 국제 의학전문지 `란셋`이 발표한 `기상과 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지역에서 초미세먼지로 예측 수명보다 일찍 사망하는 사람이 100만명당 750명으로 남한은 물론 중국보다 높은 수준으로 추정된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