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광수 "DUR 구멍 발사르탄 고혈압약 9일간 141건 처방"추궁

기사승인 2018.07.26  21:13:30

공유
default_news_ad2


DUR 처방금지 알람에도 7월8일~16일 사이 59개 기관서 조제·처방
구멍뚫린 DUR...환자 안전에 심각한 위해 초래 우려 개선책 시급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

발암물질이 함유된 중국산 발사르탄 성분 고혈압치료제 사태로 사회가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심평원이 운영하고 있는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DUR)에 구멍이 뚫려 9일간 141건의 처방 조제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갑)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받은 ‘DUR 점검, 발사르탄 관련 약제 115품목의 처방·조제 현황’자료에 따르면 7월 8일부터 16일까지 9일간 총 59개 요양기관에서 141건의 발사르탄 고혈압 치료제가 환자들에게 처방·조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식약처는 전날인 7월 7일 12시경 불순물 함유 우려 고혈압 치료제 잠정 판매 중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자료에 따르면 7월 8일 19개 기관에서 25건, 7월 9일 35개 기관에서 61건의 처방되었으며 9일이 지난 7월 16일에도 DUR 처방금지 알람에도 5건이 처방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일 발사르탄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고혈압 치료제의 처방과 조제가 진행되지 않도록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DUR) 품목리스트 업데이트를 마쳤다고 밝혔지만 DUR의 구멍이 발생, 환자들에게 처방·조제된 것이다.

김광수 의원은 “중국산 발사르탄 고혈압 치료제가 전 국민의 관심과 우려를 불러일으킨 사건임에도 불구 심평원의 DUR시스템 구멍 속에 9일간 무려 141건이나 조제·처방 됐다”며 “DUR시스템의 구멍은 환자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수 있어 시급히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심평원은 DUR시스템을 점검하고 실효성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정부의 미흡하고 안일한 대처로 인한 피해는 결국 국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