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마이클 웽거 박사 "맙테라 등 효과 개선·독성 감소해 혈액암 치료에 기여할 것"

기사승인 2018.05.25  15:58:45

공유
default_news_ad2



로슈서 15년간 맙테라 임상 연구개발 주도
한국서 최근 비호지킨림프종 후보물질 1b/2상 임상 진행
18~19일 혈액암 치료 최신지견과 미래의 치료 전략 공유‘로슈 림포마 아카데미’ 성료

▲마이클 웽거 박사는 "로슈가 맙테라, 가싸이바 등을 통해 혈액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선도해 왔다"며, 앞으로도 효과 개선 및 독성 감소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혈액암 치료 결과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한국로슈(대표이사 매트 사우스)는 5월 18일~19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전국 의료진 40명을 대상으로 혈액암 치료의 최신지견과 미래 치료 전략을 공유하는 ‘로슈 림포마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움은 현재 혈액암 분야에서 맙테라(성분명: 리툭시맙)를 기반으로 하는 혈액암 치료의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세부 질환별 최적의 치료 전략을 모색하는 데서 더 나아가 포괄적 유전체 프로파일링(Comprehensive Genomic Profiling, CGP)을 포함한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을 통해 개인별 최적화된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맞춤 의학에 대한 기회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서철원 울산의대 종양내과 교수, 김원석 성균관의대 혈액종양내과 교수, 도영록 계명의대 혈액종양내과 교수 등 국내 유수의 의료진이 각 세션의 좌장을 맡았으며 ▲맞춤 의학 관점에서의 림프종 치료▲악성 림프종 환자별 최적 치료 요법 ▲비호지킨림프종의 최신 치료 패러다임 및 미래 전략 등이 주요 아젠다로 다뤄졌다.

특히, 로슈에서 15년간 맙테라 임상 연구개발을 주도해온 마이클 웽거 박사는 혈액암 치료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치료 전략을 공유해 주목을 받았다.

마이클 웽거 박사는 "로슈가 맙테라, 가싸이바 등을 통해 혈액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선도해 왔다"며 "앞으로도 효과 개선 및 독성 감소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혈액암 치료 결과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비호지킨 림프종의 경우 현재 맙테라를 기반으로 화학요법을 병용하는 치료패턴에서 맙테라나 가싸이바, 이중 특이성 항체 등을 포함한 화학요법 및 신규 생물학적 조절제를 병용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운 치료 요법을 적용하고 평가할 경우 최적의 치료 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바이오마커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했다.

이를 위해 기존 진단기법인 면역조직화학검사(IHC) 뿐만 아니라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과 같은 신규 진단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임상시험을 설계할 때도 무진행생존율(PFS), 전체생존율(OS)과 같은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평가변수(endpoint)에 더해 미세잔존질환(MRD)와 같은 신규 평가변수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마이클 웽거 박사는 “소규모 물질부터 복잡한 이중 특이성 항체 개발까지 차별화된 물질 개발을 통해 혈액암 분야의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헌신해 온 로슈의 역사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기쁘다”며 “한국에서 최근 비호지킨림프종 후보물질 1b/2상 임상 시험이 진행된 바와 같이 한국과 한국의 연구진들은 로슈의 혁신 신약 개발의 주축이 되어 가고 있으며, 이번 로슈 림포마 아카데미를 통해 한국의 혈액암 전문가들에게 환자 치료 결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과학적 정보를 널리 전파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로슈 의학부 김수정 상무는 “로슈는 전세계 최초로 혈액암 표적치료제를 선보이는 등 혈액암 치료 혁신을 선도하며 환자의 치료효과 향상 및 삶의질 개선에 매진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연구 개발자들과 함께 로슈의 혁신적 파이프라인에 기반해 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맙테라는 B-세포 림프구의 CD20 단클론 항체 표적치료제로 지난 2003년 여포형 림프종, 미만형 대형 B세포 림프종 적응증으로 국내 승인 받았으며, 지난 20여년 간 여포형 림프종과 미만형 대형 B세포 비호지킨 림프종,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의 표준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맙테라 피하주사는 1400mg, 1600mg 의 두가지 고정용량으로 출시됐다.

1400mg 제형은 여포형 림프종 및 미만형 대형 B세포 림프종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으며, 1600mg 제형은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맙테라 피하주사는 고정용량을 약 5~7분동안 복부에 피하 주사함으로써 환자 및 의료진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