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시약, "약화사고 방지위해 병원약사 인력증원 필요"

기사승인 2018.05.23  08:50:49

공유
default_news_ad2

서울시약이 병원약사 인력증원을 통한 약화사고 방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서울시약사회는 21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병원약사 인력 증원 선행돼야 약화사고 방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약은 입장문에서 "최근 이대목동병원의 의사의 처방실수와 이를 점검하지 못한 투약오류에 따라 병원약사의 인력 부족과 과중한 업무가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며 "병원약사의 인력 부족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부족한 인력으로 업무를 수행하던 중 과중한 업부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사직하는 약사가 늘어나고 남은 약사들의 업무부담은 더욱 가중되어 또 다른 사직자가 발생하는 등 병원약국의 인력수급은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이대목동병원 사태는 변경된 전자의무기록시스템으로 생긴 의사의 실수에 따른 하루 수십 건의 잦은 처방오류를 바로잡고 있는 약제부가 업무 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발생한 과실이라는 주장이다.

서울시약은 "적정한 병원약사 인력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일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보건복지부는 더 이상 병원약사 인력 문제를 방관해서는 안되며, 열악한 병원내 약제부의 인력 증원을 통해 업무 부하를 줄이고 환자들을 위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약제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병원약사 증원 법 개정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